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한림여자중학교

검색열기

한림여자중학교

알림마당

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가정통신문 - 정신건강 리터러시란? (마음건강 사용법)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문

  • 작성자남연우
  • 작성일2022-11-03
  • 조회수74

제목정신건강 리터러시란? (마음건강 사용법)

정신건강 리터러시란? (마음건강 사용법)

우리가 글을 읽고 이해하며 사용하는 능력을 리터러시(literacy)라고 합니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습니다. 건강 리터러시는 ‘건강에 대해 적절한 결정을 하기 위해 기초적인 건강 정보와 서비스를 획득하고, 처리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며, 한 개인의 생애에 걸친 건강 수준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정신건강 리터러시(마음건강 사용법)는 왜 필요한가요?


최근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전 세계 인구의 정신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쳐 2020년에 주요우울장애가 27.6%, 불안장애는 35.6% 증가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정신건강실태조사에서는 우리나라 인구의 27%가 생애에 걸쳐 한 번 이상 마음의 병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서 시행한 대규모 국책 연구에서도 정신 질환의 50%14세 이전에 발병하며, 75%24세 이전에 발병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처럼 마음의 병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비교적 흔하게 경험할 수 있으며, 아동·청소년 시기에 흔히 시작됩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도전과 스트레스를 마주 대하게 되어 스스로 마음건강을 관리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형성된 자신과 타인의 마음건강 상태를 알아차리고 돌보는 능력은 성인이 되어서도 필요합니다.

정신건강 리터러시(마음건강 사용법)를 잘 알고 익히게 되면 건강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건강하면 일반적인 학습이나 자기관리, 대인관계 등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마음건강 상태를 경험했을 때 이를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면 마음건강 상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그것에 적절히 개입할 수 있습니다. 시의 적절한 대처는 빠른 회복과 안정적인 일상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정신건강 리터러시(마음건강 사용법)이란 무엇인가요?

정신건강 리터러시(마음건강 사용법)는 건강 관리를 위해 알아야 하는 건강 리터러시의 일부분입니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환경 속에서 감염병 리터러시가 올바른 건강 관리의 기본 바탕이 되어준 것처럼, 정신건강 리터러시는 마음을 돌보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능력입니다.

무엇이 긍정적인 정신건강을 이루는지를 알고, 그러한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

정신질환(마음의 병)과 이에 대한 올바른 치료법을 알고 이해하는 능력

정신질환(마음의 병)이 있는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낙인 줄이기)와 능력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도움을 요청하는 능력 


    정신건강은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신건강은 교육적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에 공헌하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틀이 됩니다.


2022. 11.  3. 


한 림 여 자 중 학 교 장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